교육자료실

SCUBAMALL

다이빙물리 다이빙생리 다이빙장비 감압이론 & RDF 기술과 환경 Other
다이빙물리의 이해
james 14-04-17 18:43 2,572 hit
다이빙물리의 이해
 
수중 세계를 탐험하는 스릴을 비교할 수 있는 경험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 전부는 아니지만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우리가 육상 세계의 생활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이며 육상 유기체들 중에 우리는 상당한 크기를 가집니다. 이 말은 기계의 도움 없이는 우리는 날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말해서 높은 곳에서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아프고 기온 24c는 하루 종일 반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지내도 좋을 만큼 편안한 온도이며 소리가 어디에서 오는지 알 수 있고 빨간 사과는 3미터에서 보건 100미터 떨어져서 보건 빨간 색으로 보입니다.
 
다이버로서 우리는 새로운 법칙이 지배하는 영역에 들어서게 되고 우리는 몸의 크기에 상관없이 3차원으로 “날” 수 있고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웨트슈트가 없다면 24c의 수온은 여러분을 빨리 추위에 덜덜 떨게 하고 대부분의 소리는 소리의 근원이 어디이던지 상관없이 머리 위에서 오는 것처럼 들립니다. 여러분이 보는 색깔 역시 수심과 거리에 따라 달라 보이고 우리가 감지하기는 어려우나 실질적으로 우리의 안전에 영향을 끼치는 물리적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수중세계의 물리적 특성은 때때로 아리송할 수 있으나 지구의 나머지를 지배하는 물리의 같은 법칙들을 따르며(우리가 알고 있는 한). 이 때문에 물의 특성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화학과 물리의 간단한 원칙을 이해하도록 스쿠버다이빙에서 요구합니다. 불행하게도 “화학”과 “물리”라는 용어는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불필요한 걱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나 만약 여러분이 과학자가 이해할 수 없는 소리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어려운 공식을 재잘대는 것을 상상하고 있다면 이 페이지를 닫는 것이 낫습니다. 수중 세계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박사학위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화학은 단순히 물질의 구성과 구조,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러므로 다이빙의 화학은 수중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 물질, 주로 물과 호흡 기체들의 구성, 구조, 그리고 특성을 이해하며 물리는 어떻게 물질과 에너지가 행동하는지에 관한 학문입니다. 다이빙의 화학과 물리는 수중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 물질과 에너지의 행동에 어떻게 대응할까를 알고 상식이 있고 계산기의 숫자판을 두드릴 수 있는 정도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반적으로는 세계를 지배하는, 특정적으로는 수중세계를 지배하는 물리적 법칙과 화학적 절차를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화학과 물리가 상당히 겹쳐지는 것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면 여러분의 예측은 맞습니다.
 
다이빙의 물리를 이해하는 기초를 만들기 위해서 물질과 에너지를 들여다보는 것을 시작으로 우리는 물질의 기본적인 단위, 원자에서 시작하여 물질의 상태와 어떻게 원자들이 혼합되는지를 알 것이며 여러분은 어떻게 에너지가 모든 물리적 절차를 주도하는지, 그리고 왜? 언젠가 지구의 에너지가 고갈될 것인지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거기에서부터 우리는 다이버로서 우리의 관심인 다이빙을 더욱 가까이 들여다볼 것입니다. 물은 그 독특한 분자 구조 덕분에 아주 특별한 성질을 가지며 많은 다른 중요한 관점에서 물은 다른 액체들과 다르고 어떻게 열과 빛, 그리고 소리가 물속에서 행동하는지, 그리고 이것들이 어떻게 다이버인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왜 물속에서 공기에서보다 훨씬 잘 들을 수 있는지, 그러면서도 맑은 물에서도 한정된 거리만을 볼 수 있는지 등입니다.
 
그 후에 우리는 부력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어떻게 부력이 작용하고 왜 여러분이 담수에서보다 해수에서 부력을 더 받는지! 부력이 중력에서 해방시키는데 왜 물속에서 완전히 무게감을 잃지 않는지 등이며 그 후 우리는 압력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고 왜 그리고 어떻게 물이 수중에서 여러분에게 압력을 가하는지, 왜 우리를 부스러뜨리지는 않는지, 왜 다른 영향들을 가지는지 등과 또한 압력과 부피, 그리고 온도 사이의 변하지 않는 관계 등과 같이 기체들에 미치는 예측할 수 있는 압력의 영향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버로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기체들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 특성들은 우리의 몸이 어떻게 각기 다른 기체들에 반응하는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다이빙 할 때 일어나는 인체 생리학적 절차에 대한 이해로 직접 연결되게 됩니다. 화학과 물리를 알아가는 과정으로 유익하고, 이해할 수 있고 다이빙에 관련이 있고, 또한 즐거운 과정이고 여러분은 어쩌면 이러한 원칙들과 특성들이 놀랄 정도로 간단하여 물로 둘러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깊이를 열게 됨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Instructor Manual(PADI)
The Encyclopedia of Recreational Diving(PADI)
Diving Knowledge Workbook(PADI)
Divemaster Manual(PADI)
스쿠바몰(그린피스) 코스디렉터 강 정훈
 
검색 창에 "스쿠바몰"(Since 1992)을 치십시오!
 
스쿠바몰(그린피스) PADI 5스타 IDC(강사양성) 다이브센터 #6305
상담: 080)272-1111/ 대표: 032)526-7744/ Fax: 032)529-9111/
대표상담, 장비 A/S 문의 : 080-272-1111 교육/강습문의 : 070-4106-7744 다이빙여행문의 : 070-8701-7744 잠수장비문의 : 032-526-7744 팩스전용 : 032-529-9111

회사소개 사이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인천시 부평구 충선로 191 뉴서울쇼핑센터 306호james007@korea.com
대표 : 강정훈사업자등록번호 : 122-09-41283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7-3540061-30-2-00433
TOP